▲토론회 포스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오는 12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24년 국민보건계정 통계품질 향상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수탁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국민보건계정 구축과 경상의료비 세부 산출방식 등을 공유하고, 국가승인통계의 신뢰성 및 활용 확산을 제고하고자 마련되었다.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관계 기관을 비롯하여 학계 및 분야별 전문가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공단 건강보험연구원에서는 2025년 보건복지부에서 발주한 『2024년 국민보건계정』구축 수탁연구사업(연구책임자: 장성인 연구원장)을 수행 중에 있다.

○ 국민보건계정 개요

- (정의) 보건의료산업 전반의 자금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매년 우리나라 경상의료비 규모를 재원·공급자·기능별로 산출하는 국가승인통계(제117068호)이며, 국가 간 비교를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제출하는 국제통계 자료임

- (주요 발표통계) GDP 대비 경상의료비 비중, 1인당 경상의료비, 경상의료비 중 공공재원 비중 등

○ 수탁연구사업 개요

- 연 구 명: 2024년 국민보건계정

- 발주기관: 보건복지부 정보통계담당관

- 수행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연구책임자: 장성인 연구원장)

- 연구기간: 2025.3.13.~11.30.

토론회는 장성인 건강보험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유석 심사평가정책연구소장의 인사말 ▲국민보건계정 연구 개요 및 추진경과 소개 ▲국민보건계정 재원별 구축방법에 대한 주제발표 ▲전문가 지정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의 좌장은 홍석철 교수(서울대 경제학과)가 맡으며, 토론자는 조태형 부원장(한국은행 경제연구원), 이진용 교수(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조민우 교수(울산의대 예방의학교실), 함명일 교수(순천향대 보건행정경영학과), 김동겸 실장(보험연구원 보험산업연구실)이 참여하여 경상의료비 산출방식의 타당성 및 향후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장성인 건강보험연구원장은 “국민보건계정은 우리나라 보건의료정책 수립 및 평가 등에 기초가 되는 국가승인통계 자료이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간 비교에도 활용되는 만큼, 통계 산출과정의 투명성 및 신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국민보건계정 구축과 고도화 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통계품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공론화가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