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을 알면 통증의 원인이 보인다!
강남척&척의원 나인석 원장 interview
김은식 기자
승인
2019.06.17 18:45 | 최종 수정 2021.02.21 18:52
의견
0
“통증 치료에 관심을 가지면서 여러 분야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통증 치료의 대부분은 주사나 약에 의존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테로이드나 약, 그리고 수술이나 시술은 그때만 증상을 완화할 뿐 원인에 접근하거나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턱관절에 대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척추의 병을 치료하는 열쇠는 바로 턱관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강남척&척의원 나인석 원장은 척추로 인한 병이나 다양한 통증을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턱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나 원장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핵심 치료 두 가지는 바로 턱관절과 척추(상부경추)다.
“처음에는 병원 이름을 척&턱으로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의료법상 병원명에는 특정 신체 부위가 들어가면 안 되기 때문에 척(추)&척(추)으로 지었습니다. 그래도 홈페이지까지는 그런 제한이 없어 Spine(척추)과 TMJ((temporomandibular joint dysfunction, 턱관절 장애)를 결합해 주소를 만들었습니다.”
척&척의 의미를 조금 더 들여다보면 Before 척과 After 척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래서 눈썰미가 좋은 독자라면 강남척&척의원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는 유독 치료 전/후 사진이 많다는 것을 이미 눈치챘을 것이다.
그렇다면 턱관절이 어떻게 척추와 통증에 영향을 미치고, 또 어떤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한 것일까. 이에 대해 엠디포스트는 척추, (턱)관절, 통증을 손으로 치료하는 도수치료 전문병원 나인석 원장을 통해 알아보았다.
통증 치료의 핵심은 ‘턱관절과 척추’
“도수치료란 통증이 있는 부위나 척추와 관절을 손으로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나요법과 다른 점이 있다면 X-ray나 그 외에 현대의학을 기반으로 한 검사를 통해 치료가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도수치료의 근본적인 치료는 뒤틀어진 몸의 구조를 바로 잡는 것입니다. 일단 몸의 구조를 바꾸면 기능적인 부분까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통증의 원인 중 핵심은 척추로 그중에서도 축이 되는 2번 목뼈인데, 축을 틀어지게 하는 것이 턱이기 때문에 ‘턱과 척추’가 질병과 통증에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 나인석 원장의 설명이다.
현재 강남척&척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치료는 크게 척추클리닉, 턱관절클리닉, 통증클리닉, 디스크클리닉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모든 통증 치료의 핵심은 바로 ‘턱과 척추’가 된다.
그리고 이곳이 다른 통증 전문병원과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것은 바로 턱관절 도수치료를 나 원장이 직접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부분 병원에서의 도수치료가 물리치료사가 하고 있으며, 특히 턱관절 도수치료를 원장이 직접 하는 곳은 강남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몇 안 되는 곳 중 하나다.
특히 턱관절 도수치료는 ‘들어갈 땐 100명, 나올 땐 3명’이라고 할 만큼 어렵고 까다로운 의학 분야로 유명하다.
통증 치료 위해서는 환자를 위한 열린 마음이 중요해!
나인석 원장이 턱관절에 관심을 가지게 된 때는 2012년 1월. 약이나 주사에 의존하지 않고 환자를 치료하겠다는 결심으로 도수치료를 시작한 지 수년이 되었지만, 근본 치료에는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구심은 떨칠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분명히 치료할 때는 효과가 있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환자는 다시 통증 상태로 돌아가기를 반복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척추의 문제가 턱으로 인해 생긴다는 것을 접하게 되었고, 좀 더 정확히 공부하고자 무작정 뛰어들었다. 물론 생각만큼 쉽지는 않았다. 하지만 호기심은 의문으로 돌아왔고, 의문이 해결되자 그것은 확신이 되었다.
그렇게 7년이 지났고, 이제 나 원장은 턱관절과 척추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었다.
하지만 나 원장은 거기에 만족할 수 없었다.
“본원에서 시행하는 치료의 특징은 단 1회의 치료만으로도 효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모든 증상에서 최소한 30% 이상 통증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심한 통증의 경우에는 도수치료 후 전기자극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통증은 구조적인 문제도 있지만, 신경 부위의 전위부족도 그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나 원장이 도수치료와 병행하는 것이 바로 전기자극치료 호아타요법이다.
호아타요법이란 고전압 미세전류를 통증 부위에 직접 흘려는 방식으로 최근 들어 통증전문병원에서 각광받고 있는 치료법이다.
“삼차신경은 뇌 신경에서 다섯 번째 신경입니다. 안면 비대칭으로 인해 삼차신경이 눌리게 되면 삼차신경통이 옵니다. 그럴 때는 먼저 턱관절 근육과 신경을 도수치료로 풀고, 턱관절을 이완시키는 스플린트를 만듭니다. 그리고 나면 3,000V 고전압을 이용한 전기자극치료를 시행합니다. 실제로 대부분 환자는 10~20분 정도 전기자극치료를 시행하면, 확실한 통증 감소 효과를 경험합니다.”
신경은 근육과 혈관을 지배하는데, 통증이 있다는 것은 전위가 부족한 상태를 뜻한다. 삼차신경통의 경우 너무 오랜 시간 눌려있게 되면 치료를 해도 쉽게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데, 그럴 때 전기자극을 가하게 되면 통증이 사라진다는 원리다.
“전기자극치료의 유일한 부작용은 시술 시 통증을 동반한다는 것인데, 상태가 심각할수록 통증도 심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전위가 채워지면 자연히 통증은 사라집니다.”
나 원장이 통증 치료의 병행요법으로 호아타요법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비침습적이고 환자에게 위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이다.
나 원장이 ‘턱관절과 척추’를 주로 하는 도수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그보다 앞서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열린 마음이 중요하다고 나 원장은 강조한다.
그것이 바로 나인석 원장이 ‘통증 치료의 대가’로 불리는 이유다.
세계 최고의 턱관절 도수치료 센터 만들 것!
“아직 턱관절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의사가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저희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본적 통증 치료의 보편화가 빨리 이뤄질수록 더 많은 환자가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나인석 원장은 근본적인 통증 치료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턱관절에 관한 연구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턱관절에 대해서는 치과대학에서도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나 원장은 치아 교합은 치과의사가, 그리고 삼차신경통은 의사가 맡게 된다면 훨씬 효율적일 수 있다고 말한다.
“앞으로 계획은 치과와 연합한 세계 최고의 턱관절 도수치료 및 턱관절 난치병 센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턱관절 도수치료는 틱장애, 파킨슨, 그리고 삼차신경통까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암 환자들에게도 적용하고자 합니다. 턱관절 도수치료를 활용하면 흥분되고 긴장한 몸 상태를 이완시켜 암 치료에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현대인의 숙명처럼 여겨진 통증, 하지만 모든 증상에는 원인이 있다. 그리고 모든 문제는 반드시 그 해답이 있다. 통증도 마찬가지, 원인이 있는 한 해답은 반드시 존재한다. 그리고 그 해답을 찾기 위한 나인석 원장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저작권자 ⓒ 엠디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