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대국민 공공의료 공모전’ 안내문 포스터

보건복지부(장관 정은경)와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서길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가 10월 1일(수)부터 11월 4일(화)까지 ‘2025년 대국민 공공의료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공의료에 대한 국민적 인지도를 제고하고 지역·필수의료 현장의 우수한 서비스를 발굴·확산하기 위함이다.

공모주제는 ‘글자로 새기는, 우리 곁의 공공의료’로, 공공의료를 통해 느낀 일상 속 따뜻한 순간과 소중한 경험을 표현하는 과제다. 공모 분야는 창작시(자유시)와 캘리그라피(손글씨 작품) 2개 분야로, 분야별 1점씩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 ‘2025년 대국민 공공의료 공모전’ 주제

[글자로 새기는, 우리 곁의 공공의료]

공공의료를 통해 느낀 일상 속 따뜻한 순간과 소중한 경험을 표현해주세요.

- 자랑하고 싶은 우리 지역 공공의료 활약상

- 설렘과 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한 필수의료(분만, 응급 등)

-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준 공공병원 속 영웅들

- 우리가 바라는 공공의료의 방향과 미래 등

공모전에는 전 국민 누구나 개인이나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 방법은 ‘2025년 대국민 공공의료 공모전’ 누리집(www.nmcpublicedu.or.kr)에 접속하여 공모분야를 선택하고 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민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11월 말에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시상 내역별로 대상·최우수상(보건복지부 장관상), 우수상·장려상(국립중앙의료원장상), 참가상과 함께 소정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 공모전 시상 내역

포상구분 훈 격 시상수 상금 비고
대 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1명(팀) 200만원
최우수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2명(팀) 150만원
우수상 국립중앙의료원장상 4명(팀) 100만원
장려상 국립중앙의료원장상 5명(팀) 50만원
참가상 - 모바일상품권(수상자 제외)

팀/기관 참여자는

대표자 1명만 지급

또한 이번 수상작을 공모전 홈페이지을 통해 공개하고 달력, 교육자료 등 홍보물로 제작하여 공공의료 인식개선 및 가치함양, 종사자 역량 강화 등 공익적 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2025년 대국민 공공의료 공모전’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교육전략기획팀(☎02-6362-3772)에 연락하면 된다.

오영아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장은 “일상 속에서 경험한 공공의료의 우수한 서비스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공모전으로,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