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9월 15일부터 10월 10일까지 4주간 전국 지사에서 ‘클린공단 실천의 달’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클린공단 실천의 달’은 명절 전후 기간 동안 임직원 스스로 청렴을 다짐하고, 부패방지를 위한 다양한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전사적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에는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공단의 이해관계자인 121만개 사업장에 이사장 서한문을 발송해 전 임직원의 청렴과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서한문에는 공단 임직원에게 금품 등을 요구받을 경우 신고 방법도 함께 안내된다.

아울러 공단의 전국 지사에서는 실천기간 동안 윤리경영 결의대회, 청렴 교육, 자체점검 강화, 대국민 홍보 등 다양한 윤리경영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공단은 인공지능(AI) 대전환(AX) 추진에 따른 신기술 활용 시 임직원이 지켜야 할 윤리 기준에 관한 행동강령과 윤리헌장을 마련하여 윤리경영을 강화하였다.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청렴한 기관으로 국민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이사장을 비롯한 전 임직원이 소통과 배려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정‧부패 신고/상담 경로❚

※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 경로:국민소통·참여>신고센터>비위행위 신고센터>[익명신고] 부패행위신고, 부패공익신고, 청탁금지위반신고

추석명절 청렴 서한문

안녕하십니까?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정기석입니다.

유난히도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단에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공단은‘더 건강한 국민, 더 든든한 제도’를 만들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전사적 업무 집중점검과 내부통제 체계를 확립에 힘쓰는 한편, 임직원의 청렴 실천 의지를 굳건히 다지고 있습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규정을 벗어난 선물은 공단의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고, 따뜻한 마음과 격려로 대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혹시라도 공단 임직원으로부터 금품 등의 요구를 받으신 경우에는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신고가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국민소통·참여/신고센터 / 비위행위 신고센터

➜ ▴익명신고(부패행위신고), ▴부패공익신고, ▴청탁금지 위반신고

앞으로도 공단은 청렴한 기관으로서 국민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이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모두가 소통과 배려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름달처럼 넉넉하고 풍요로운 마음의 정을 나누는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9월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정 기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