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30 08:31:26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뉴스홈 > 학회/의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1월 21~22일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하이브리 방식으로 개최
등록날짜 [ 2020년11월19일 06시32분 ]

아시아 외과 의사들의 초음파 교육을 선도하는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가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CBC)에서 제3회 아시아외과초음파학회 국제학술대회(The 3rd Congress of Asian Surgical Ultrasound Society, 이하 ASUS 2020)를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한다.

ASUS(회장 박일영, 가톨릭의대 외과 교수)는 대한외과초음파학회를 주축으로 지난 2018년 창립한 외과 초음파 분야 세계 유일의 국제학술대회로 아시아권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관심과 참여를 모으고 있으며, 2018년과 2019년에 걸쳐 두차례의 국제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하면서 외과 의사들의 초음파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를 알리는 역할을 했다.

올해 열리는 ASUS 2020은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전 국제학술대회와는 달리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열리며, 시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 연자의 강연을 재생 채널 동시송출 시스템을 운용해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국내 외과의사 200여 명과 몽고, 우즈베키스탄,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필리핀 등 아시아 10여개 국가에서 200여 명의 외과 의사가 사전등록을 마쳤다.

이번 ASUS 2020에는 각종 장기의 다양한 종양에 대한 초음파 진단 및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치료, 냉동치료, 하이푸(HIFU), 맘모톰, Encor 등 비침습적 수술 치료법에 대한 강의와 토론 프로그램이 마련됐고, 이를 위해 외과 초음파 분야의 국내외 세계적 석학들을 초빙했다.

한편, ASUS 2020 준비위원회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 19 팬더믹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아시아 각국의 참가자들을 위해 나라별로 한 자리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강의실과 식사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각국 의사들이 동시 양방향으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오프라인 학술대회와 큰 차이가 없도록 했고, 몽고,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의 국가에서는 컨벤션 센터와 메디컬 센터에서 ASUS 2020을 생중계로 진행된다.

실습을 통해 초음파 술기와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핸즈온 세션의 경우 코로나 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기 위해 한 세션 당 참여 인원수를 4명으로 제안해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사전 예약된 인원만 참석하게 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박일영 회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다양하고 심도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위해 외과 초음파 분야의 대가들을 대거 초빙했으며, 이번 강의를 통해 최신 지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우리 모두가 코로나 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참석자들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회장은 "코로나 19 사태로 국제학술대회의 개최가 불분명해는 시기에 새로운 방식의 국제학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ASUS 학술이사 윤상섭 교수(대한외과초음파학회 회장, 가톨릭의대 외과)는 "진단·추적·관리에 있어 눈과 손, 그리고 귀가 되는 것이 초음파이며, ASUS는 외과 의사에게 초음파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한국에서 아시아로 넓히는 동시에 관련 지식을 공유하고 술기를 나누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ASUS 사무총장 박해린 교수(강남차병원 외과)는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국제학술대회가 취소 또는 연기되는 시점에 우리 학회는 실시간 영상 온라인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아시아 여러 국가의 의사들과 학문적인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국제학술대회의 비대면 영상 강의 및 토론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ASUS 2020의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비롯한 전반적인 사항은 대한외과초음파학회 앱(https://guidebook.com/g/asus2020/)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국내 현장 참석자에 한해서는 외과초음파 인증의 규약에 따라 21일과 22일, 그리고 핸즈온 세션 각각 50평점이 부여된다.

ASUS 2020의 자세한 사항 및 사전등록은 대한외과초음파학회 홈페이지(https://www.ksus.or.kr) 또는 ASUS 2020 공식 홈페이지(http://www.asus2020.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김은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대구로 심재정 교수, ‘대한결핵호흡기학회 차기 이사장’ 선출 (2020-11-20 10:28:00)
고대안암 최혁순/임선영 교수, 소화기국제연관학회 강연 선정 (2020-11-18 21:39:37)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