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0-29 10:03:36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뉴스홈 > 미용/건강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글_건국대병원소화기내과 김정한 교수
등록날짜 [ 2020년10월14일 21시16분 ]

Q. 남자 30%· 여자 15%가지방간이라고 하는데, 지방간이생기는 이유는?

A.지방간이란몸이 필요한 에너지로 활용하고 남은 영양분을 간에 지방질, 특히 중성 지방으로 전환하여 저장하는기전에 의해 발생한다. 원인에 따라 알코올 과다섭취로 인한 알코올성지방간과 과체중이나 복부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이 주원인인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구분된다.

비알코올성지방간은 진단하려면 1주일알코올 섭취량이 여성에서 70g 이하(소주 1병정도), 남성에서 140g 이하(소주 2병정도)이면서영상검사에서 지방간에 합당하고 간독성 약물이나 유전적 및 자가면역 간질환 등을 배제돼야 한다.

다시 말해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몸이사용하는 양보다 많은 영양분이 중성지방의 형태로 간에 축적되어 지방간이 생길 수 있다.

Q. 지방간의치료법은?

A. 모든 질환의 치료는 원인을 없애는 것이가장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는 금주가,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는 과체중, 비만, 대사증후군의 치료가 가장 필요하다.

Q. 폐경이후 지방간 확률이 높은 이유는?

A. 남녀 비교시 50대이전에는 남성에서 더 높은 유병률을 보이다가 이후 여성 유병률이 증가해 60대에이르면 비슷한 수준의 유병률을 보인다. 이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생의 억제효과가있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폐경 이후 감소되어 나타난 영향으로 생각된다.

Q. 국내외지방간 치료제는?

A.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지방간질환의 치료제로인정받은 약물은 없다. 아직까지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한 체중및 복부 비만 관리가 가장 중요한 치료다. 일반적인 간장보조제는 말 그대로 보조적인역할에 머물고 있다.

그 외에 당뇨치료에 사용되는 인슐린 저항성개선 약물과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한 대사증후군이나 고도 비만이 동반된경우 위의 일부를 절제하는 비만 수술(bariatricsurgery)을 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공식적으로 인정된 지방간질환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거의 모든 세계적 제약사들이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기도 하다.

Q. 지방간예방법은?

A.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운동과 식이요법이가장 중요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 금주가 가장 중요하며과체중 혹은 비만한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는 7-10%의체중 감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체중을 너무 빨리 줄여도 오히려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한 달에 2-3kg의체중을 줄이는 것이 적절하다.

식사량은 하루 400-500kcal 정도 줄이되 운동 요법을 병행해야 건강을해치지 않고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해야 하고 중등도 운동을 주 3-5회총 150분이상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엠디포스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적당한 운동과 대화, 치매예방 위해 실천하세요 (2020-10-15 16:28:56)
양반다리, 무릎 꿇는 자세가 이 병 불러온다? (2020-10-14 18:41:58)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