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3-31 17:00:20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뉴스홈 > 미용/건강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확진 사망자 중 대부분 기저질환 있어.. 관리 중요
등록날짜 [ 2020년03월25일 15시40분 ]

전국민이 '코로나19'를 경계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예방도 중요하지만 기저질환 관리도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면역력이 높은 사람들에게서는 감염되지 않거나 감염되더라도 회복 속도가 빠를 수 있지만, 연령대가 높고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지난 16일 발표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확인된 사망자 75명 중 1명을 제외하고 모두 생전에 기저질환을 앓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뇌경색,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순환기계 질환자가 47명이고, 당뇨병 등 내분비계 질환자는 35명, 치매 등 정신질환은 19명, 천식∙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질환자는 18명 등이다. 사망자의 평균 연령은 74.2세였으며, 65세 이상은 총 61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81.3%로 나타났다.

특히 요즘과 같이 아침 저녁으로 10도 안팎으로 기온차가 클 때에는 고령자, 만성질환자들이 발생 확률이 높은 급성 질환 예방에 힘써야 한다. 또한, 전체 사망자 중 순환기계 질환자가 큰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코로나19와 함께 기저질환 관리뿐만 아니라 큰 기온 차로 발생할 수 있는 뇌졸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뇌졸중은 뇌혈관에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신경학적 이상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혈관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인 '뇌경색'과 혈관이 터지면서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인 '뇌출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요즘 같이 한낮에는 따뜻하고 저녁에는 바람 불고 추운 저녁에는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더 높아진다. 따뜻한 낮에는 혈관이 이완됐다가 추운 저녁에는 갑작스럽게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이다.

뇌졸중은 치료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골든 타임을 놓치면 후유증이 남거나 최악의 경우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뇌졸중의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은 한쪽 팔다리 감각이 없거나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일어서거나 걸으려 할 때 한 쪽으로 치우침, 물건이 두 개로 보이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말을 제대로 못하는 증상 등이 있다. 전조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증상이 나타났을 때, 주의 깊게 살폈다가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뇌졸중은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고지혈증 등이 위험인자로 꼽히기 때문에 평소 이러한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 뇌졸중의 증상을 기억해뒀다가, 나타났을 때 지체하지 않고 병원을 찾아야 심각한 뇌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집에만 머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움직임이 부족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운동 부족이 뇌졸중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에 하루 30분이라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뇌졸중을 더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세란병원 뇌신경센터 박지현 부장은 "뇌졸중의 경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르게 치료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뇌의 경우 한번 손상이 시작되면 다시 원래대로 회복 되지 않기 때문에, 큰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뇌졸중의 증상을 기억해뒀다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을 찾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지현 부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하신 분들 중에는 뇌경색과 같은 순환기 질환을 앓으셨던 분들이 많다"며 "이럴 때일수록 건강을 유의해야 하고, 고혈압∙당뇨∙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은 필수이며, 더 엄격하게 예방수칙을 지켜 코로나19를 예방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김은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임신 중 '소아천식' 유발하는 위험 행동 6가지 (2020-03-25 15:44:13)
코로나19로 무너지는 피부건강, 이렇게 지키세요 (2020-03-25 15:39:28)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