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9-18 17:44:03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뉴스홈 > 제약/의료기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케이엠에이치씨(주), 순수 국내기술 TMS(경두개자기자극기) ‘Rehoboth’ 개발
등록날짜 [ 2020년02월17일 15시44분 ]

▲케이엠에이치씨(주)가 개발한 순수 우리 기술의 TMS 기기 'Rehoboth'
지금까지의 TMS(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경두개자극기)보다 안전성과 효과, 그리고 편리성까지 압도하는 신개념 기기가 순수 국내기술로 완성됐다.

고주파 온열치료기 ‘Rephago Premium’으로 이미 잘 알려진 의료기계의 강소 기업 케이엠에이치씨(주)가 5년여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TMS ‘Rehoboht’가 2020년 상반기 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TMS란 전자기장을 이용해 수술이나 마취 없이 비침습적으로 국소 대뇌피질을 자극해 뇌를 활성화하거나 안정화하는 치료방법으로 치매, 우울증, 그리고 파킨슨증후군과 같은 신경질환 및 정신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현재 TMS는 전 세계적으로도 고작 10여 개 기업에서만 생산되는 고도의 기술집약 부문으로 현재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단 한 군데만 생산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케이엠에이치씨(주)가 세계적 수준의 TMS ‘Rehoboth’의 개발에 성공한 것.

‘Rehoboth’는 뇌 가까이 전도 및 전자기 코일로 자기장과 동시에 적외선 빛을 이용해 두개골을 통과하면서 경두개피질의 신경세포를 자극해 대뇌피질의 활성도를 강약으로 조정해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환자의 증상에 맞게 신경세포를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용 장비다.

케이엠에이치씨(주) TMS 총괄 개발연구팀 정동성 팀장은 “본 TMS 기기는 부작용이 없어 기존 약물과 치료를 병행할 수 있고,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환자에게도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며, “특히 ‘Rehoboth’는 뇌 질환 환자의 약물을 대체할 수 있는 장비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스트레스장애 등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말했다.

‘Rehoboth’는 가정용과 전문의료기관용으로 나눠 개발됐다.

먼저 가정용 치료기는 환자나 보호자가 스마트폰으로도 장비 조작이 가능하며, 조작 치료 시간 및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문의료기관용 TMS는 치료 시간이 긴 점을 이용해 온몸에 긴장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상의 의료용 안마 의자를 제공, 환자가 편안함과 안락함은 물론 치료 효과의 효율성까지 올렸다.

그리고 두 치료기 모두 10채널 치료 모듈이 있어 치료 부위를 지향해 자기장을 발산할 수 있어 자기장 자극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적외선 램프를 이용해 두피에 온열 작용으로 혈류를 개선하고 치료 부위를 이완시켜 두피에 온열 작용으로 혈류를 개선하고 치료 부위를 이완시켜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그리고 음악 치료도 병행할 수 있는 것은 ‘Rehoboth’만이 가진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TMS는 사실상 미국과 유럽 등 의료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신경질환 및 정신질환 치료에 사용됐다. TMS는 약물에 의한 부작용을 막을 수 있고, 약물치료가 잘되지 않는 환자에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술이나 마취 없이 뇌의 신경세포를 자극해 우울증, 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고, 전두엽에 자기장을 조사해 뇌신경세포를 자극해 뇌신경세포를 활성화하는 혁신적인 치료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처럼 뛰어난 효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TMS 보급률은 매우 낮은 단계이며, 이는 약물치료에 대한 높은 의존도와 뇌자극 치료기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Rehoboth’의 출시가 본격화되면 TMS에 대한 보급이 지금과는 다른 양상으로 펼쳐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케이엠에이치씨(주)는 ‘Rehoboth’의 출시에 맞춰 전국 의료기관과 관련 환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시작할 예정이며, 아울러 치매나 우울증과 같은 신경·정신과 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을 동시에 펼칠 계획이다.

올려 0 내려 0
김은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애니메디솔루션, 국내 최초 ‘3D프린팅 기반 맞춤형 코 보형물’ 식약처 허가 (2020-02-18 14:45:33)
경남제약, 실적 발표 … 올해 본격 매출증가 및 실적 ‘퀀텀점프’ 노린다 (2020-02-13 08:51:49)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