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08-16 14:57:29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뉴스홈 > 병ㆍ의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본 술기와 더불어 복강경 및 로봇 시뮬레이션 술기 교육
등록날짜 [ 2019년07월30일 12시08분 ]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외과(과장 윤상섭 교수)는 지난 7월 27일 성의회관 8층 스타트센터에서 제 8회 의대생을 위한 외과 술기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2012년 시작된 외과 술기 워크샵은 올해 8회째로 전국 의대생을 대상으로 진료과목에 관계없이 의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 외과 술기와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기획되었고, 전통과 새로움의 조화를 통해 최고를 추구하는 서울성모병원 외과가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매년 진행하고 있다.

워크샵은 술기의 기본인 모형 봉합과 장문합술 뿐만 아니라 표준화 환자 모델을 이용한 봉합 실전, 인체모형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수술 시뮬레이션, 다양한 복강경 및 로봇 시뮬레이터 등 알찬 수술 실습을 포함한 짜임새 있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더불어 2017년부터 시작한 어드밴스 코스는 두 번 이상 참석하는 학생들을 위한 심화 코스로 금년에도 진행하였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뮬레이터 기기 실습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기 위하여 서울성모병원 로봇수술 트레이닝센터와 성의회관 스타트의학시뮬레이션센터에 어드밴스 코스를 마련하여 내시경, 복강경 수술, 로봇 수술 등의 시뮬레이터 종일 집중교육 코스로 실시하였고, 단순 장문합이 아닌 자동문합기를 활용한 장문합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했다.  

최고의 의과 교육시설을 자랑하는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스타트의학시뮬레이션센터에서 주요 교육을 진행하여 많은 의대생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고, 매년 업그레이드 된 교육 내용과 세밀한 맞춤교육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2주간의 신청기간 동안 전국 의과대학 1~4학년 학생 중 107여명이 지원하여 성황리에 진행된 이번 워크샵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54명의 인원만 참가할 수 있었다.

준비위원장 송교영 교수(위장관외과)는 “손 씻기부터 환자 준비 등 실전과 거의 유사하게 수술과정을 진행하였고 수술실 환경을 마련하였다. 또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수술을 하고 있는 생각이 들도록 준비했다.”며, “서울성모병원 외과 전 교원과 전공의가 노력하여 학생들에게 외과에 대한 경험을 증대시키고, 외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행사 마련에 노력했다.”고 밝혔다.

외과장 윤상섭 교수(혈관 · 이식외과)는 “오로지 의대생을 위한 이론과 술기를 망라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과정이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며, 훌륭한 의사의 길을 걷고 그 꿈을 키워나가는데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봉미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궁경부무력증 무리한 응급수술, 다음 임신에도 악영향 (2019-07-31 20:20:00)
국내 의료방사선 선량 측정 기술,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2019-07-30 12:07:50)
현재접속자